칼럼

칼럼

칼럼

퍼실리테이션 사례 _ 비전 수립
관리자 2011-07-22
A사는 외국계 한국법인으로서 본사와는 다른 독특한 사업영역을 개척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일궈내고, 본사에 한국의 비즈니스 유형을 역수출한 유례를 찾기 힘든 기업이다. 10여년간의 성공가도를 달려온 A기업은, 미래 10년을 위한 비전을 그려내기 위해서 전사의 핵심 임직원이 참여하는 2박3일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Mega Trend Anayizing --> Vision Shaping --> Planning의 프로세스로 이어지는 Intensive한 비전 워크숍에서, 30여명의 참석자들은 10년후의 비전을 찾기 위해 Big View와 Detail View를 오가며 열띤 토론과 논쟁을 이어갔다. 워크숍의 마지막 Step인 Planning단계에서는 현재의 주 사업모델이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미 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 신규사업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평가.선정하는 세션으로 진행하 였다. 뜬구름 잡는 비전이 아닌, 논리적.전략적으로 달성의 자신감을 주는 비전을 찾는데 성공한 것으로 참석자들은 회고 하였다. 부산 해운대 앞바다가 전면에 펼쳐지는 워크숍 장소가 오히려 참석자들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어, 커텐을 닫고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서 참석자들로부터 원성을 듣기도 했지만.. 과거 10여년간 훌륭한 성과를 보여준 A사가 다시 희망찬 행보를 계속할 수 있도록 비전을 그려내는는 현장에 함께 했다는 것만으로도 뿌듯한 워크숍이었다. 2011.J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