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elp organizations find insights in people 퍼실리테이션 전문 기업, 인피플 컨설팅

퍼실리테이터
소통을 디자인하는 리더
  • [퍼실리테이터]는 사람들 사이의 집단 의사소통을 돕는 활동으로 해석하는 퍼실리테이터를 설명하고 소통을 고민하는 리더들에게 실전 스킬을 제시하는 책이다. 회의, 포럼, 컨퍼런스, 워크숍, 강의 등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해답을 찾거나 계획을 세우고자 할 때 그 과정을 돕는 활동으로 퍼실리테이션 스킬과 기법을 통해 리더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있다.
목차
  • 1장. 퍼실리테이션 - 소통을 디자인하는 기술과 철학
  • 2장. 퍼실리테이션 적용 사례 - 글로벌 기업에서 작은 시골 마을까지
  • 3장.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 소통을 촉진하는 4 Step
  • 4장. 퍼실리테이션 실전 스킬
  • 5장. 퍼실리테이션 디자인 - 과학과 예술이 만나다
서평

소통을 고민하는 이 시대 리더들을 위한 실전 스킬 이 책은 소통을 고민하고 있는 많은 리더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것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루한 이론서가 아닌, 국제 공인 퍼실리테이터가 그동안의 활동에서 틈틈이 기록해 놓은 깨알 같은 노하우를 정리한 것이다. 때로는 노트에, 때로는 가슴속에 새길 만큼 뼈아픈 수업료를 치른 후에야 깨달을 수 있었던 것까지,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은 최대한 소개하려고 노력했다. 퍼실리테이션은 사람들의 잠재력을 믿는 긍정적인 신념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 추상적인 영역임과 동시에,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도구, 다양한 기법에 대한 지식을 요구한다. 더 나아가 타인의 대화를 경청하고 명쾌하게 요약하거나 기록하며, 적절한 질문을 던져서 논의를 발산하고 수렴하는 등의 노련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몸에 배어야 하는 실질적인 리더십 역량이기도 하다. 소통을 고민하는 이 시대의 리더들이 이 책에서 소개되는 제대로 된 실전 스킬을 활용하여, 소통과 협의의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구성원 간의 신뢰와 친밀함으로, 침체된 조직의 활력을 되찾는 신선한 변화를 체험하게 되기를 바란다. 글로벌을 지향하는 모든 기업들과, 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성장해야 할 사회단체,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는 학교의 수많은 교실에서, 종교단체와 정부기관 등 이 땅의 모든 조직에서,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는 많은 리더들에게 실천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추천사

열정을 갖고 참여하는 직원, 원할한 의사소통, 그래서 창의적인 조직 - 이런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까? 회의 문화를 바꾸십시오. 선진 글로벌 기업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로 넘치는 회의, 효과적인 의사결정, 그래서 즐거운 회의를 만드는 방법이 이 책에 있습니다.
윤경로 부사장 (글로벌인재경영원장)

리더여, 퍼실리테이터가 돼라! 작금의 훌륭한 리더들이 어떻게 그 성과를 만들어 냈는가의 질문에 대해 그 핵심 요인을 꼽는다면 그것은 사람들 간의 소통을 만들고, 집단지성을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션 능력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책은 현장에서 얻어진 체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퍼실리테이션의 정수라고 할 것입니다. 리더의 위치에 있는 분들이 곁에 두고 활용하고 익혀서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 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방기택 대표 (EK 이노베이션)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