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elp organizations find insights in people 퍼실리테이션 전문 기업, 인피플 컨설팅

  • 퍼실리테이션을 배우기는 했는데, 실행이 잘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실리테이션은 회의나 교육에서 참석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적임으로, 구성원들의 공감 없이는 실행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교육이 아닌 실제 경험을 통해서 퍼실리테이터 실력이 쌓여지는데, 애써 배운 기술을 써 보지도 못하고 묻어두는 일은 없어야겠죠.


    우선 조직적 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구성원들이 회의, 워크숍, 교육 등을 통해 퍼실리테이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팀 회의나 사업부의 중요한 전략 회의 등을 성공적으로 퍼실리테이션을 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중요한 회의는 퍼실리테이터가 필요하다 라는 인식을 심어주면 가장 확실하겠죠. 


    그러나 퍼실리테이션이 조직에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리더의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리더가 직접 퍼실리테이션을 하면서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겠지만, 아직 수직적인 문화가 남아있는 조직이라면,  리더가 퍼실리테이터에게 회의 프로세스를 이끌도록 권한위임을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회의를 주관하는 리더를 도와서 퍼실리테이터가 자유로운 참여를 촉진하는 회의형태를 운영하는 것은, 아직 수직적 문화가 익숙한 대부분의 대한민국 조직에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가족, 지인들의 모임, 독서토론 등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하면서 실력을 쌓기를 권합니다.  직접 해보시면 가족회의가 회사의 회의 못지 않게 퍼실리테이션 하기 어렵지만, 그만큼 보람도 크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인피플 컨설팅의 교육 프로그램과 타사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퍼실리테이션 회사들은 퍼실리테이션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하고있는데요. 각 회사에서 퍼실리테이션 컨설팅하는 노하우가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되기 마련입니다.

    인피플은 2008년 대한민국 최초로 퍼실리테이션 전문 컨설팅을 시작한 이래, 전사적 비전수립과 전략수립 워크숍, 타운미팅, 조직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퍼실리테이션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피플의 교육 프로그램 역시 기업과 정부기관 등의 실제 현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기법과 도구를 시연과 실습을 통해 체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의 철학적 의미와 가치를 말로 설명하기보다 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타사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시간의 마지막 1분까지도 참석자들이 퍼실리테이션의 매력을 발견하고, 현업으로 돌아가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Practical한 Tool들로 교육과정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인피플의 전문 퍼실리테이터들이 연구.개발하여 워크숍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검증한 새로운 기법과 스킬들로 교육내용을 지속적으로 Upgrade 해나가고 있습니다.  



  • 퍼실리테이션 관련된 자격증이 있나요?

    퍼실리테이터로서 자신의 전문성을 스스로 검증하고 싶거나, 인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퍼실리테이터로서 큰 배움의 기회를 갖고 싶다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AF)의 인증퍼실리테이터(CF)와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CPF) 자격 취득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CF CPF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인피플 컨설팅의 퍼실리테이터 종합과정(기본과정, 실전과정),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등 협회가 인증한 퍼실리테이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직접 퍼실리테이션을 실행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인증 심사의 기준과 절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퍼실리테이터 협회의 인증제도(http://www.facilitator.or.kr/certification/outline.html)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국제퍼실리테이터 인증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IAF. https://www.iaf-world.org/site)

  • 인피플 컨설팅에서는 어떤 Tool과 Kit을 사용하고, 구매를 희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피플 컨설팅은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의 참여를 돕고, 효과적으로 미션을 수행하도록돕기 위해서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Tool & Kit을 개발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피플의 교육과정에서도 퍼실리테이션 Tool & kit을 활용하는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구입을 희망하시지만 아직 온라인 쇼핑 코너를 마련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인피플에서 판매하고 있는 퍼실리테이션 Tool & Kit는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의 Tool & Book 코너(바로가기)를 참조하시거나, 이메일이나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inpeople@inpeople.co.kr, 02-561-2551)   

  • 참여형 교육을 하고 싶은데, 인피플 컨설팅의 어떤 프로그램이 도움될까요?

    교육영역이야 말로 퍼실리테이션이 시급하게 필요한 영역입니다.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참여형 교육을 위해서 인피플은 러닝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것이 직업인 초중고 교사, 대학 교수진, 전문강사 분들이 먼저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신 교육 과정입니다.


    단순한 지식전수가 아닌 토론형.문제해결형 교육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노하우가 담긴 이틀간의 교육과정인데요. 인피플의 러닝 퍼실리테이션 과정의 특징은 교육공학 영역의 참여형 교수법과 문제해결을 위한 미팅 퍼실리테이션 기법 중 참여형 교육에 효과적인 내용을 융합한 점입니다.


    플립러닝, 액션러닝, 인포멀 러닝 등 다양한 교육의 형태에서, 학습자와 교수자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더 가치 있게 경험하고 성장하도록 돕겠습니다.


    인피플 컨설팅의 러닝 퍼실리테이션 프로그램 상세소개 가기

  • 인피플 컨설팅의 연간 공개교육 일정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피플 컨설팅에서는 퍼실리테이터 양성 종합과정, 퍼실리테이션 기본과정, 퍼실리테이션 실전과정,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스킬 과정을 공개교육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공개교육은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AF)의 인증 과정입니다연간 확정된 공개교육 일정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인피플 컨설팅의 공개교육 일정 바로가기


    공개과정으로 운영되지 않는 교육 프로그램은 인하우스 형태로 진행되거나, 비공개 특별과정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고객문의(고객문의 바로가기)에 메모를 남겨드리면, 상세한 상담을 해 드리겠습니다.  

메인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