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퍼실리테이션 Tool

소통을 디자인하는 퍼실리테이터들이 좀더 넓은 세상과 만나는데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강사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나라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강사의 역할을 소개하는 책. 학습 대상인 성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러한 성인학습의 상황에 따른 강사의 역할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형성하는 힘을 이끌어내는 학습에서의 조력자로서의 강사의 측면에 퍼실리테이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부분을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날 것을 촉구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표현을 하게 하며 스스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강사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나라
목차
  • 제1부 왜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나야 하는가?
    - 제1장 교육 그리고 성인 학습
    - 제2장 성인학습의 교수자로서 역할 수행행동 자가진단
    - 제3장 강사의 역할
  • 제2부 퍼실리테이터
    - 제4장 퍼실리테이터
  • 제3부 퍼실리테이션
    - 제5장 퍼실리테이션의 설계
    - 제6장 퍼실리테이션의 실행
    - 제7장 퍼실리테이션에 맛 더하기
    - 제8장 퍼실리테이션에서 문제 해결
  • 제4부 마무리
    - 제9장 강사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하는 말
  • 후기
  • 부록
서평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강사의 역할을 소개하는 책. 학습 대상인 성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러한 성인학습의 상황에 따른 강사의 역할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형성하는 힘을 이끌어내는 학습에서의 조력자로서의 강사의 측면에 퍼실리테이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부분을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터로 거듭날 것을 촉구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표현을 하게 하며 스스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추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