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사례

대표사례

대표사례

HD현대
연도 2023
최고관리자 2023-10-31

5eed4f75b4a784efe872a60024fadec3_1698742682_2021.png
 

현대 그룹 중공업 분야의 지주회사이자 국내를 대표하는 중공업계 기업인 HD현대는 새롭게 수립한 핵심가치를 전사적으로 내재화하기 위하여 워크숍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공모를 통하여 워크숍을 함께 진행해줄 동반자로 인피플컨설팅이 선정되었고, 인피플과 HD현대가 만나 HD현대의 임원들이 새로운 핵심가치를 내재화하는 경험을 해보는 워크숍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HD현대의 핵심가치 내재화 워크숍의 가장 큰 특징은 한 번에 모든 임직원을 모아 워크숍을 진행하지 않고 대상을 변경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임원들이 참여하는 핵심가치 내재화 워크숍을 제일 먼저 진행한 후 팀장급과 팀원들 역시 차례대로 워크숍에 참여하며, 새로운 핵심가치를 익히고 HD현대의 직원으로서 자부심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5eed4f75b4a784efe872a60024fadec3_1698742701_8604.png
 

임원 워크숍과 팀장 워크숍이 있은 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팀원 워크숍은 팀장님들이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건설기계부분 리더분들을 대상으로 인피플컨설팅과 함께 팀원 워크숍 설계를 준비하였습니다. 팀장님들이 직접 퍼실리테이터로 팀원들과 함께 워크숍을 해 보는 것은 참 의미있는 일이었는데요. 


“어려움 없이 모든 팀원들이 잘 호응해 주었습니다”

“교육에서 받은 실습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동질감, 소속감 고취 및 회사의 방향성 Align 등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와 같은 팀장님들의 피드백과 함께 

“그룹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적극적인 참여, 의견 교환으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별도 시간을 내어 의견을 나누고 Activity를 한 것들이 꽤나 필요한 시간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와 같은 구성원들의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팀장님들의 노력과 퍼실리테이션의 효과이 잘 드러나는 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HD현대 내에 존재하는 CA(Change Agent, 조직 변화를 돕는 업무 담당)들을 대상으로 핵심가치를 교육하고 그에 따른 Action Plan을 도출하여, 핵심 가치가 실제 조직 변화로 이어지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한 기업의 핵심가치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이 소속한 회사와 담당하는 직무에 대한 몰입도를 향상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지만, 아무리 훌륭한 핵심가치를 수립하더라도 그것을 내재화하는 작업을 거치지 않는다면 그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번 HD현대 핵심가치 내재화 워크숍은 그런 의미에서 성공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적 몰입도를 상승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조직 내부에서 내부로 직접 참여한 워크숍의 내용을 교육하며 더욱 다양한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으며, 핵심가치의 의미를 거듭 새겨보며 그 가치와 걸맞은 업무 계획까지 도출해볼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