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사례

대표사례

대표사례

애경그룹
연도 2023
최고관리자 2023-10-16


16233425d371268afc9f3608404d039d_1697420910_7362.png
 


생활, 항공, 화학, 유통, 부동산 개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애경그룹은 매년 그룹내 핵심인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그룹내 프로젝트 리더를 대상으로 대내외 환경을 파악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것과 신사업에 대한 경험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햠양할 목적으로 디자인씽킹의 도구를 활용한 액션러닝으로 인피플과 함께 하였습니다.

애경 70주년을 맞이하면서 급변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하고, 애경의 이미지를 잘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과제를 도출한 뒤, 참여하고 싶은 과제를 선택하여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애경그룹의 디자인 씽킹 액션러닝의 특징은

첫째로, 과제별로 디자인씽킹의 방법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을 병행하여 현업 적용 스킬을 익혀보았다는 점입니다.

fHAb_NvsqmHN17_mEJycEihV3sWwAsM53dwcQ0a4owil6OjlxrzMVKLv_Z1gJOkyeMnqJYfFbDzIghL5rgw-URa7NlgPI1TMDP2PsEq2buWPA6-GFaOMKHompQKsXdG4M9Br2Bwxgmg8nissjjPkZpc  


디자인 씽킹은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여 솔루션을 만들어 보는 방법론으로 떄로 과제의 성격이 새로운 시장에 Unmet Needs를 충족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디자인 씽킹만으로는 솔루션 개발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는 점을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유연하게 대응했다는 점입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뿐 아니라 프로토타입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워킹 백워드도 병행하여 솔루션을 검증 보완하는 등 다양한 방법론을 상황에 맞게 조정해서 사용했습니다.

두번째는 코칭 하는 팀의 진행사항을 온라인 협업보드를 활용하여 진행사항을 실시간 팀원 및 코치와 공유하고, 담당 코치의 코칭 및 피드백도 가능하도록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협업이라는 교육의 또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팀내 역할을 통해 동기를 부여 하고, 진행상황을 모니터링 하는데에도 협업보드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협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과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얻어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인피플 컨설팅의 팀 코치들과 운영팀이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낸 프로젝트가 빨리 많은 고객을 만나게 될 날을 기다리며, 그룹의 현 상황을 모두가 같이 공유하며 진지하게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팀원 모두가 멋진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